설치가 잘 끝나고 톰캣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으면 트레이아이콘 중에 톰캣의 것이 보일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톰캣 트레이아이콘






이제 처음으로 JSP 파일을 만들어보죠. 파일이 놓이는 위치는 정해진 곳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omcat 6.0 Program Directory


시작 > 모든 프로그램(P) > Apache Tomcat 6.0 > Tomcat 6.0 Program Directory 메뉴를 선택하면 창이 하나 뜹니다.
이 창에서 webapps 라는 디렉토리 안에 ROOT 디렉토리로 갑니다. 여기에 파일을 만들 것입니다.
경로는 C:\Program Files\Apache Software Foundation\Tomcat 6.0\webapps\ROOT 입니다.
파일명은 hello.jsp 로 합니다. 아, 자바는 영문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hello.jsp는 모두 소문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 번째 프로그램 내용입니다.
<소스 1> hello.jsp 내용

처음 만든 JSP입니다.
<%= 123 * 7 %>


파일을 저장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메모장의 한계인데, hello.jsp 앞뒤로 큰따옴표를 붙여줍니다.
"hello.jsp" 이렇게 하지 않으면 hello.jsp.txt 로 저장이 됩니다.
두 번째는 UTF-8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UTF-8 저장

UTF-8 저장


헉, 그게 뭐냐구요?
인터넷에서 주로 통용되는 코드 형식으로 한글을 처리한다는 정도로만 알아두세요.
메모장에서 JSP파일을 저장할 때 파일명 아래에 인코딩을 "UTF-8"로 해주면 됩니다.


이제 브라우저에서 확인해 볼까요?
브라우저 창의 주소에 http://localhost:8080/hello.jsp 라고 입력해 봅니다. http://127.0.0.1:8080/hello.jsp 라고 입력해도 결과는 같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ello.jsp 브라우저 결과


123 곱하기 7 이라는 제법 어려운 계산을 빨리 해 내죠. 컴퓨터가 빠르긴 빠릅니다.

여기서 포인트,
1. JSP의 결과값은 <%= 연산 %>을 통해서 출력된다.
2. 엔터(줄바꿈)의 의미는 없다. html 특성

연산 결과를 출력하는 것을 표현식(expression)이라고 합니다. <%=%> 사이에 수식이 옵니다.
현재의 시간을 출력해볼까요? 조금 자바스러워지는데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명은 date.jsp 라고 하고, 다음의 코드 내용입니다. 저장은 아까처럼 해주세요.

<소스 2> date.jsp 내용

현재 시간은 <br />
<%= new java.util.Date() %> 입니다.

new 와 java.util.Date() 사이에는 공백이 하나 이상 있어야 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ate.jsp 결과

헛, 영어가 나와서 조금 당황하셨죠. 12/11 03시42분 Korea Standard Time(KST) 라고 나옵니다. 현재 톰캣 서버가 돌아가는 시간이 나옵니다. F5 나 ctrl-R 키로 새로고침 해보세요. 시간 잘 갑니다. ㅎㅎ

다음 글에서는 jsp의 문법적인 요소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메모장으로 고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