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는 배우기 위해 개발하지만, 엔지니어는 개발하기 위해 배운다.
프레드 브룩스

 

프로그래머 채용 면접관으로 나서게 될 때, 내가 즐겨 던지는 질문 중 하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어떠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지 설명하세요."이다. 그리고는 목수, 소방관, 건축설계사, 예술가, 작가, 탐험가, 과학자, 고고학자 등의 직업 예를 제시한다.


몇몇 지원자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추측하려고 시도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지원자는 자신을 "과학자"에 빗대어서 얘기한다. 몇몇 적극적인 지원자는 자신을 특수부대원(swat-team)이나 특공대원에 비유하여 얘기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내가 가장 만족한 대답은 다음과 같다. "소프트웨어를 디자인할 때 저는 건축가입니다. 유저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때는 예술가이며, 구현할 때는 장인이 됩니다. 하지만 테스트를 할 때는 아마 쳐죽일 놈이 될 것입니다."

 

from : Professional 소프트웨어 개발, 스티브 맥코넬, p.6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