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는 가상머신(Virtual Machine) 소프트웨어입니다. VM Ware라고도 합니다. VMWare라는 회사도 있습니다. VirtualBox는 Oracle이 관리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기능은 OS 내에 다른 OS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 내에 CentOS 같은 리눅스를 가상으로 띄울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때 밖에 있는 OS를 호스트(host) OS, 가상으로 운영되는 OS를 게스트(guest) OS라고 합니다.


우선 virtualbox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합니다.

http://www.virtualbox.org/ 



아래 링크에서 보이듯이 윈도우, 맥OSX, 리눅스, 그리고 솔라리스까지 VirtualBox가 설치됩니다.


설치는 익숙한 패턴대로 다음 > 다음 > 다음 >... > 완료 하시면 됩니다.


리눅스는 CD이미지를 iso 파일로 배포합니다. CentOS는 레드햇 계열의 OS인데, minimal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게스트 OS로 설치해보겠습니다. 6.4 현재 최신 버전을 받아보겠습니다. Daum이 다운로드 속도가 잘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b

http://isoredirect.centos.org/centos/6/isos/x86_64/


minimal 버전은 텍스트만 지원이 됩니다. 마우스 사용도 안되기 때문에 많이 당황할 수 있습니다. 대신 메모리 사용이 적기 때문에 서버용으로 쓰기에는 괜찮고, 외부(호스트OS)에서 ssh 로 접속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