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행사였지만, 배워온 바가 제법 되었습니다. 비즈델리(http://www.bizdeli.com)의 세미나가 제법 가격이 있는 곳인데, 무료로 했다는 것은 라이브케이(http://livek.com/#okjsp) 서비스를 만든 회사의 마케팅 성격이 강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경품 괜찮았습니다. ^^; 지정된 시간 트위팅에 선착순으로 당첨이 되어서 아이폰 충전 배터리팩을 받았습니다.


실시간웹에 대한 발표 내용 중 70% 정도는 검색에 대한 얘기였습니다. 마지막 라이브케이의 이재철 대표님의 발표 내용 중 크롤링 인터벌이 0~10초라는 것과 DB를 쓰지 않는 휘발성(volatile) 서비스라는 것에 제법 입질이 왔습니다.
실제로 제 트위터에 올리자마자 livek.com 사이트에 곧 등장하더군요. 스트리밍 텍스트 검색이라고 체감되더군요.


아이폰앱으로도 다운받아봤습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앱, 실행시간이 가장 긴 앱이 echofon이라는 트위터 클라이언트인데, 호적수가 나타난 듯 합니다.

블로거 뒷풀이 자리에서는 사업모델과 이러저러한 얘기들을 나눴습니다.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낼 것인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팔 것인가 고민은 예외가 없나 봅니다.

국내에서 처음 접해보는 실시간 웹 서비스라 해외 사이트를 참고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의 10여개 서비스가 있는데, 벤처캐피털에서 투자받은 금액이 5,500억원이라 하니 아~ 미국은 돈이 쫌 되는구나 생각이 들더군요.

http://facterylabs.com/
http://topsy.com/
http://feedmil.com/
scoopler
aardvark
tweetmeme
summize
oneriot
intelius
semanti

등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