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pp Engine(GAE) 서비스를 베타로 오픈하면서 처음으로 지원하는 언어입니다. 배워야지 배워야지 하다가 이제서야 툭 쳐보는 컴퓨터 언어입니다. no-smok에 올라온 글을 구걸링해서 소개 받았습니다. 인상적인 것이 두 가지 있었습니다.

1. There's only one way to do it.
떨어진 두 점을 잇는 방법은 무수히 많지만, 파이썬에서는 일직선을 긋는 최선의 방법 하나만 있으면 된다. <-> Perl 언어의 개념과 대조된다고 얘기합니다.

2. Human Readable Indented Block. 들여쓰기로 블럭을 표시한다.
{}로 대표되는 코드블럭의 상하위 종속성 표시를 들여쓰기(Indentation)로 대체합니다. CoC(레일즈 프레임워크의 Convention over Configuration 규칙)와 일견 같은 선상의 개념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번잡한 것은 하지말자 대신 룰을 만들어서 스킵하자 원칙이죠.

코드는 변경되기를 기다린다. 아니면 버려지기 때문이다 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변경에 대한 수고를 줄이기 위해서 코드 가독성과 회귀 테스트의 자동화가 요구되는데 파이썬의 읽혀지기 위한 코딩 규칙은 참 좋다고 느꼈습니다.

저야 자바의 저주에 걸려서 이미 몸에 밴 자바의 향기가 손가락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파이썬을 쓰기 위해 얼마나 오래 피똔(python)쌀 지 모르지만, 일단 발걸음은 한 걸음 내디뎌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
http://www.python.org 현재 2.5.2 버전이고, 2.6과 3.0은 alpha 상태입니다.
http://www.python.or.kr kr이 반가우셨을 것입니다. 포럼이 잘 운영되고 있네요.
http://www.hannal.net/blog/say_hello-world_on_google-app-engine_service/ 파이썬 잘 다루는 기획자입니다. 참 부럽습니다. ^^;
  1. songsungkyun 2008.04.12 20:25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옛날에 뱀로고 저렇게 안 생겼던데

    로고가 바꿘거 같네요. 좀더 귀엽고 좋네요.

    저도 갑자기 뱀이 땡겨서

    급 이클립스 플러그인 pydev 깔고 있는중입니다.

    감사합니다. ^_______^

    • kenu허광남 2008.04.13 15:57 신고

      댓글 감사합니다. 로고는 바뀐 것 같더라구요.
      대략 산수하고 if 만 실행시켜 봤는데, 재밌네요.

  2. Strongberry 2008.04.14 08:52

    오늘 확인해보니, AppEngine 함 써보라고 구글에서 초청 메일이 와있더라구요! @.@

  3. 참◈서빈 2008.04.15 08:52

    파이썬 참 좋은 언어지요.. 어디서든 쉽게 돌아가고...
    제가아시는 분중에 파이썬으로 업무프로그램 직접 개발해서 사용하시는 분이 계세요 ㅎㅎㅎ

  4.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05.27 11:34

    파이썬 멋진 언어죠. 하지만 아직 개인적으로 개인적인 스크롤러 돌리는 거외에는 사용해보지 못했군요 ^^;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서 좋아요.

    혹시 구글앱엔진 써보셨으면 후기도 올려주세요 ^^
    한번 써보려고 하는데 실제로 써 보신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