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

오픈 소스에 대한 오해와 진실

kenu허광남 2023. 6. 14. 22:27

오픈 소스에 대한 오해와 진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오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무료로만 이용할 수 있다. 진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이는 "무료"라는 개념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는 대부분 자유롭고 수정 가능하며 재배포 가능한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상업적 이용이나 수정한 버전의 판매에 대해서는 추가 요구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오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품질이 낮다. 진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수많은 개발자 및 사용자의 협력과 검토를 거쳐 개발되기 때문에 품질이 매우 높을 수 있습니다. 많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전 세계적으로 대규모로 개발되고 유지보수되며, 많은 사용자가 버그를 찾아내고 수정하거나 보안 취약점을 보완합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공동체의 지원과 풍부한 테스트를 통해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오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보안에 취약하다. 진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많은 개발자와 보안 전문가들에 의해 검토되기 때문에 보안 취약점이 빠르게 발견되고 수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투명성을 가지고 있어 누구나 코드를 검토하고 보완할 수 있으므로, 악의적인 코드나 보안 취약점이 숨겨진 경우가 적습니다. 그러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역시 보안 취약점이 있을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업데이트와 보안 패치를 지속적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4. 오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개발자에게 이익이 없다. 진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자신의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다른 사람과의 협력을 통해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기여합니다. 또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개발자에게 다양한 경제적 이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에 기여하여 자신의 프로젝트에 대한 노출을 얻을 수 있고, 상업적인 지원, 컨설팅, 서비스 제공 등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5. 오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에 적합하다. 진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에 적합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상용 소프트웨어는 공개되지 않은 알고리즘, 특정 기능, 또는 소유권 보호 등의 이유로 오픈 소스로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오픈 소스로 공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해와 진실을 고려하여,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과 사용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느낌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위에는 ai.com 이 답변한 것입니다. 오픈 소스에 대한 생각을 AI가 잘 정리해 놓아서 저도 놀랐습니다.

그리고, 오픈 소스에 참여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자기가 짠 코드를 무.조.건. 오픈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참여를 권장합니다. 좋은 오픈 소스를 사용하고 피드백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hadoop (https://hadoop.apache.org) 이전에는 or*cle 세상이었는데, 오픈 소스 hadoop이 RDBMS의 전횡을 바꿀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M$도 스티브 발머 이후 사티아 나델라 이후에 오픈 소스로 완전히 돌아서기도 했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물론 국가기밀이나 회사의 영업 비밀은 오픈하면 안 됩니다. 인터넷에 오픈할 게 있고,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존재합니다.

 

오픈 소스에 관한 퀴즈 하나입니다.

오늘 발표한 자료 공개합니다.

https://bit.ly/egovcontri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