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che Tomcat 트레이아이콘에서 Configure... 를 선택하면 서비스에 등록된 Apache Tomcat의 세부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2001년 Tomcat 3.x에 비하면 많이 좋아졌죠.
Configure 의 내용을 살짝 알아보겠습니다.

1. General

Apache Tomcat service General

Apache Tomcat service General

Display name:에는 서비스에 등록된 이름입니다. Descriptiion:도 마찬가지로 서비스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artup type: 을 Automatic 으로 하시면 윈도우 재시동시 Apache Tomcat 서비스가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Service Status: 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아래 4개의 버튼 Start, Stop, Pause, Restart 와 관계가 있습니다.

2. LogOn
Apache Tomcat service LogOn

Apache Tomcat service LogOn

LogOn 탭은 그다지 많이 사용하지 않을 듯 합니다. 윈도우 XP 계정을 보통 하나로 사용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skip 합니다. ^^;

3. Logging
가장 많이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서버의 로그입니다. 에러메시지도 로그에 상세히 남으니까 작업하면서 로그 파일이 어디에 어떻게 쌓이고 있는지 아는 것이 개발자의 필수사항이죠.
Apache Tomcat service Logging

Apache Tomcat service Logging

로그 레벨은 Error, Warning, Debug, Info 4가지입니다.
Log path: 에 지정된 폴더 경로는 로그 파일들이 쌓이는 곳입니다.
Log prefix:는 로그 파일명의 접두어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Redirect Stdout:System.out.println(); 으로 찍히는 로그가 쌓이는 파일입니다. auto로 놔두시면 로그파일이 날짜별로 쌓이게 됩니다. 아마도 이 파일을 가장 많이 열어보실 것 같네요. 유닉스나 윈도우의 tail 명령으로 창을 띄어 놓아도 괜찮을 겁니다. 가장 원시적인 디버깅 방법이지만, 저에겐 아직도 꽤 유용합니다.
Redirect Stderr: 은 System.err.println(); 으로 찍히는 로그가 쌓이게 됩니다. 역시 그냥 auto로 놔두셔도 좋습니다.

4. Java
Apache Tomcat은 Java Application입니다. 때문에 JVM(Java Virtual Machine) 이 필요합니다. 꼭 jdk(Java Development Kit) 일 필요는 없고, jre(Java Runtime Environment)로 동작가능합니다. jdk와 jre의 차이점은 javac(java compiler; *.java 파일을 *.class 바이트코드로 컴파일해주는 프로그램)의 유무입니다. jre에는 없습니다. 단순히 class 바이트코드를 실행하는 환경만 제공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좀 예민하신 분들은 이런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 그럼 jsp가 변환된 servlet 은 누가 컴파일하지?" 해답은 Apache Tomcat 서버에 포함된 라이브러리 중에서 eclipse 쪽에서 만들어진 컴파일러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개발자라면 jdk를 깔아서 작업하시길 권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pache Tomcat service Java

Java Classpath: 에는 Apache Tocmat 이 기동할 때 필요한 *.jar 파일들 경로가 들어가 있습니다. bootstrap.jar 에는 Apache Tomcat 의 시작 어플리케이션, 즉 main() 메소드가 있는 클래스가 있습니다.
Java Options: 는 JVM이 뜰 때 필요한 각종 파라미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D... 로 시작하는데, JVM이 인식하는 환경변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ystem.getProperty("catalina.home"); 과 같은 코드로 여기에 설정된 변수의 값을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Initial memory pool:, Maximum memory pool:, Thread stack size: 정보는 톰캣 서비스시 OutOfMemoryError가 날 경우 적당히 조절해 주면 됩니다. 아무 값도 없을 경우 필자의 경험상 64 MB 정도를 Maximum 으로 사용하는데, 이 값을 128 MB이나 256 MB 등으로 적당히 올려주시면 됩니다. 메모리 크게 잡는다고 좋지는 않으니 튜닝하면서 적당한 것을 찾아보십시오.

5. Startup
톰캣 시작시 옵션을 줄 수 있는 곳입니다. 아까 Classpath:에 있는 bootstrap.jar 파일 내에 있는 org.apache.catalina.startup.Bootstrap 클래스 파일을 실행합니다.
Apache Tomcat service Startup

Apache Tomcat service Startup


6. Shutdown
Startup 과 마찬가지 클래스를 호출하는데, 인수만 start 대신 stop 으로 들어갑니다.
Apache Tomcat service Shutdown

Apache Tomcat service Shutdown


이상으로 Apache Tomcat service의 세부 설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톰캣자체의 문서가 작지 않기 때문에 세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tomcat.apache.org/ 주의하실 것은 버전(jdk, tomcat, os)을 무시할 수 없으니 잘 확인하고 문서를 보셔야 할 것입니다.
개발만하기도 벅찬데, JSP 문법 따라잡기도 벅찬데 톰캣까지, 아니 웹로직이나 OC4j, 웹스피어, 그리고 국산 WAS인 제우스까지 사용법을 아시려면 머리 뽀개지실 겁니다. ^^; 톰캣은 Servlet컨테이너만 있고, EJB컨테이너는 없으니 그나마 다행일 지도 모릅니다. 회사에서 구입하신 WAS라면 교육보내달라고 하십시오. 그리고 알차게 기술지원 받으시는 것이 개발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JBoss라구요? 흐흐흐 알아서 하십시오. 문서많습니다. ^^; 영어문서는... ㅋㅋ

다음 글 부터는 다시 JSP 쪽의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