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 JSP를 브라우저에서 보기 위해서는 웹서버와 같은 WAS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WAS의 대표격인 톰캣과 이 톰캣이 돌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java5.0을 설치해보겠습니다.
일단 설치 파일이 필요한데 대부분 한국인이 사용하는 Windows XP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두 개의 파일을 다운받으세요.
jdk5.0
apache-tomcat6.0

먼저 java5.0을 설치합니다. 여기에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JDK, 다른 하나는 JRE 입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는 자바 개발 키트입니다. 개발자를 위해 여러 옵션이 들어있습니다.
JRE(Java Runtime Environment)는 자바 실행환경입니다. 보통 브라우저에 플러그인으로 설치되는 것이고,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파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톰캣6.0을 설치할 때는 JRE만 있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JDK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JDK를 설치할 때 JRE도 같이 설치가 됩니다.
프로그램을 여러번 설치해보셨기 때문에 기본 옵션으로 설치를 하시면 될거라 믿으시죠. 네, 그렇게 하세요.

이번엔 톰캣6.0을 설치합니다.
톰캣의 버전은 서블릿 표준사양과 JSP표준사양의 버전에 따라 달라집니다.
톰캣6.0은 서블릿 표준사양 2.5와 JSP 표준사양 2.1을 지원합니다.
물론 그 이전 버전을 사용해도 됩니다.
사실 이 연재글도 JSP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룰 것이기 때문에 애써 최신버전을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톰캣도 기본으로 설치하시면 되는데, 주의해서 보실 것은 8080이라는 포트번호입니다.
이미 컴퓨터에 이 포트를 쓰는 프로그램(예를 들면 오라클의 XDB같은)이 있다면 다른 번호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다면 80 으로 바꾸시면 좋습니다. 브라우저 주소에 http://localhost:8080 과 같이 포트번호를 명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설치 마무리에 Run Apache Tomcat 체크 옵션을 풀지 마시고, 종료하시면 톰캣이 실행되면서 트레이아이콘에 톰캣콘솔아이콘이 생깁니다.

설치에 관해서 이러저러한 문제들이 많이 생길 수 있는데, http://okjsp.pe.kr/ 에서 에러 메시지를 검색하시면 대부분의 경우에 관한 답변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설치는 간략하게 넘어가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시면 설치는 정상적으로 된 것입니다.

+ Recent posts